
광주·전남지역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골목형상점가 확대와 각종 혜택 제공이 소비 촉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중소벤처기업부 광주전남중소벤처기업청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광주지역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결제금액은 약 104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약 152억원) 대비 587% 증가하며 1000억원을 돌파했다.
같은기간 전남지역은 240억원으로 지난해 72억원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결제액은 매월 상승세를 보였다. 광주는 4월 75억원에서 5월 114억원, 6월 146억원, 7월 210억원, 8월 308억원으로 급증했다.
이 같은 성장 배경에는 골목형 상점가 확대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광주는 지난해 64곳이던 상점가가 올해 357곳 늘어 총 421곳으로 확대됐다. 전남도 15곳이 새로 지정돼 총 28곳으로 늘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도 광주는 전년 6790곳에서 올해 8월 기준 1만9778곳으로 191.3% 증가했고 전남도 12.5% 늘어난 9418곳으로 늘었다.
여기에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의 상시 10% 할인과 5~9월 환급행사(최대 2만원), 특별재난지역 최대 20% 환급 등 다양한 혜택이 더해져 소비자 이용이 크게 늘었다.
이를 통해 지방비 부담 없이 국비로만 광주 200억원, 전남 48억원 규모의 생활비 절감 효과를 거둔 것으로 분석됐다.
박종찬 광주전남중기청장은 "온누리상품권은 지역 상권 매출 확대와 가계 경제에 동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이라며 "앞으로도 가맹점 확대와 골목형 상점가 지정 확대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