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지방선거를 앞두고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현역 광주시장이 고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재선에 빨간 불이 켜졌다. 하지만 내년 6월3일 치러지는 지방선거까지 1년 가량 남아 있어 민선 8기 강기정 광주시장이 그 간의 재선에 성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24일 뉴시스 광주전남본부와 무등일보, 광주MBC가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차기 광주시장 후보군 선호도에서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이 30%를 얻어 22%에 그친 강기정 현 시장을 오차범위(±3.5%포인트) 밖에서 8%포인트 앞섰다.(조사일시 2025년 6월20~21일,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5%포인트, 중앙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국회의원 3선에 청와대 정무수석, 현역 프리미엄을 갖고 있는 강 시장은 조직력과 인지도가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지만, 재선 구청장에 재선 국회의원 출신인 민 의원에게 일격을 받았다. 현역 광주시장의 흑역사는 광주지역의 정치 풍토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민선 7기까지 역대 광주시장 중 재선에 성공한 정치인은 박광태 시장(민선 3~4기)이 유일하다. 민선 6기 윤장현 시장은 임기 말 사기사건에 휘말려 불출마를 선언했다. 광
소상공인을 살리기 위한 '3대 지원 사업(부담경감 크레딧·비즈플러스카드·배달 택배비 지원)'이 올 하반기부터 본격 시행된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2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부담경감 크레딧 50만원, 비즈플러스카드 1000만원, 배달·택배비 30만원으로 구성된 3대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3대 지원 사업은 지난해 7월 중기부가 발표한 '소상공인·자영업자 종합 대책' 후속 조치의 일환이다. 내수 위축과 각종 비용 인상으로 가중되는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 완화를 위해 마련됐다. 중기부는 지난 5월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하면서 소상공인 분야에 약 4조원을 증액한 바 있다. 황영호 소상공인경영안정지원단장은 "중기부는 추경이 국회를 통과한 즉시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지원 예산이 신속하게 소상공인에게 닿을 수 있도록 면밀하게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다. 내달 14일부터 신청·접수를 받는 부담경감 크레딧과 비즈플러스카드는 각각 1조5660억원, 7000억원 규모로 운영될 예정이다. 배달·택배비 지원사업의 경우 본예산 2037억원을 투입해 지난 2월 17일부터 시행 중이다. '부담경감 크레딧 사업'은 공과금(전기·가
광주시 공무원들이 건설업자에게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감사받고 있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 종합건설본부 5급 공무원 등 3명이 건설업체 관계자와 골프를 친 것으로 확인돼 국무조정실의 감사를 받고 있다. 이들은 업자들과 국내외에서 몇차례 골프를 즐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는 지난해 종합건설본부에서 퇴직한 공무원이 관여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투서를 접수한 국무조정실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수사 의뢰를 검토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국무조정실 등의 조사 결과가 나오면 신분상 조치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정부와 여당이 일반 국민은 25만원, 취약 계층은 최대 50만원의 '민생회복 소비 쿠폰'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현재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마련 중인 2차 추경안에는 내수 진작을 위해 지역화폐 형태의 민생회복 소비 쿠폰을 지급하는 방안이 포함돼 있다. 당정 협의에서는 소득 수준별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지급 규모를 차등화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 국민에게 25만원을 지급하되 기초생활수급자는 50만원,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40만원, 소득 상위 10%는 15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급 방식은 두 차례로 나눠 지급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1차로는 기초생활수급자 40만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30만원, 일반 국민 15만원의 기본 금액을 지급하고, 2차 때는 건강보험료 기준 상위 10% 고소득자를 제외한 사람들에게 10만원씩을 추가 지급하는 안이다. 고소득자 선별에 시간이 걸리는 만큼 1차 때는 전 국민에게 소비쿠폰을 지급해 신속하게 경기 진작 효과를 내자는 취지다. 당초 민주당은 전 국민에게 같은 액수의 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저소득층에 더 많은 지원금을 주는
광주시의회가 과다한 채무가 지적된 광주시 결산안에 대한 불승인을 논의했다가, 뒤늦게 승인했다. 광주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3일 '2024 회계연도 광주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기금운용 결산·예비비 지출 승인 건'을 최종 승인했다. 예결위는 당초 전날 해당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었으나, 위원 일부가 '불승인' 의견을 내면서 이날 오전까지 논의를 이어갔고, 부대의견을 달아 승인하기로 결정했다. 불승인이 논의된 가장 큰 이유는 광주시의 채무가 과도함에도 불구하고 집행부가 이에 대한 경각심을 보이지 않았다는 지적 때문이다. 광주시는 이번 결산 심사에서 지방채 규모가 2조700억 원으로 늘어나, 2024년 결산 기준 채무 비율이 23.1%에 달해 전국 최고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 밖에도 민간 위탁사업에서의 다양한 부실과 지적사항, 특별·일반회계 간 내부거래 과다, 재난관리기금의 법정 금액 미충당, 성인지 예산의 부실 편성 등도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의원들의 '불승인' 의견에 따라 예결위는 전날 결산안 승인을 보류하고 이날 오전 간담회를 거쳐 재검토한 끝에, 부대의견을 달아 결산안을 승인하기로 했다. 부대의견은 ▲ 추경 및 내년도 본예산 편성 시 지
광주시가 대중교통·자전거·보행 중심 도시(대·자·보 도시) 전환을 구체화하기 위해 시민 주도형 보행환경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광주시는 지역 주민,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2025 걷고 싶은 길' 리빙랩 사업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걷고 싶은 길 리빙랩 공모에 선정된 곳은 광주에코바이크, 송정1동, 운암3동, 일곡동, 화정1동 주민자치회 등 총 5개 단체이다. 각 지역은 지역 주민이 직접 보행환경 실태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광주시는 선정된 5곳에 대해 각각 12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협의회를 통해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 광주에코바이크는 어린이들이 친구들과 함께 걸어서 등·하교할 수 있도록 보행·자전거·버스길을 운영한다. 송정1동 주민자치회는 지역민의 의견을 토대로 광산로 일대에 차 없는 거리를 조성하고 운암3동 주민자치회는 지역 내 초·중학교 주변의 통학로 실태를 조사해 직접 문제를 발굴하고 개선활동을 추진한다. 일곡동 주민자치회는 마을 내 보행 단절 구간을 개선하고 걷기 좋은 길을 확대할 계획이며 화정1동 주민자치회는 초등학교 주변 보행 안전시설을 확충한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기후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자동차 중심의
이재명 대통령은 4일 "이제 출범하는 민주당 정권 이재명 정부는 정의로운 통합정부, 유연한 실용정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취임사에서 국민 대통합과 함께 민생·경제 회복과 실용 기조를 앞세운 국정 운영 방침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취임선서 후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이번 대선에서 누구를 지지했든 크게 통합하라는 대통령의 또 다른 의미에 따라 모든 국민을 아우르고 섬기는 '모두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를 갈라놓은 혐오와 대결 위에 공존과 화해, 연대의 다리를 놓고, 꿈과 희망이 넘치는 국민행복 시대를 활짝 열어젖힐 시간"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정부는 정의로운 통합정부, 유연한 실용정부가 될 것"이라며 "통합은 유능의 지표이며, 분열은 무능의 결과다. 국민 삶을 바꿀 실력도 의지도 없는 정치세력만이 권력유지를 위해 국민을 편 가르고 혐오를 심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분열의 정치를 끝낸 대통령이 되겠다"며 "국민통합을 동력으로 삼아 위기를 극복하겠다"고 했다. 민생·경제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도 재차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벼랑 끝에 몰린 민생을 되살리고, 성장을 회복해 모두가
광주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광주시와 함께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도시문제 해결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시와 사업단은 '도시문제 해결형 AI 설루션 개발·지원 사업' 참여 기업을 오는 6월 12일까지 모집한다. 시민 삶과 밀접한 지역 현안을 AI 기술로 해결하고 현장 실증과 사업화까지 연계하는 것을 목표로, 총 4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1억 원 내외를 지원한다. 광주시와 사업단은 시민 설문조사와 전문가 논의를 거쳐 ▲ 교통량 예측 AI 시스템 ▲ 노후시설 위험 탐지 시스템 ▲ 고독사 방지를 위한 라이프로그 관제 서비스 ▲ AI 기반 관광객 행동 데이터 분석 시스템 ▲ AI 기반 맞춤형 일자리 매칭 플랫폼 등 24개 도시문제를 선정했다. 공모에는 AI 설루션을 보유한 기업이 참여할 수 있고, 광주 외 지역 기업은 사업 협약 전까지 본사를 광주로 이전하거나 지사·지점을 설치해야 한다. 오상진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장은 "이번 사업은 시민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AI 설루션을 실증하고 적용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광주가 AI 실증도시로 도약하는 기반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광주 전통시장 가금판매소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검출돼 정부가 방역 강화에 나섰다. 광주 전통시장 내 살아있는 가금 유통을 금지하고 전국 오리농장 일제 검사 등 추가 확산 방지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고병원성 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0일 광주 광산구 소재 전통시장 가금판매소(2개소) 오리(4마리)에서 H5N1형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됨에 따라 같은 날 관계기관·지자체 등이 참여하는 중수본 회의를 개최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검출 상황과 방역 대책을 점검했다. 9일부터 21일까지 전국에 있는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실시중인 일제 검사 과정 중, 광주광역시 광산구 소재 전통시장 내 가금판매소 2개소의 오리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됐다. 지난달 19일 충남 아산 토종닭에서 마지막으로 발생한 이후 31일만에 추가 확인된 것으로 현재 지난 동절기 국내 도래한 철새 대부분이 북상했으나 주변 환경에 잔존하고 있는 바이러스가 유입돼 산발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있는 상황이다. 전국에 있는 모든 가금농장과 전통시장에서는 의심 증상이 있을 때는 지체없이 방역 당국에 신고가 필요하다. 중수본은 광주 전통시장에서 의사환축이 확인된 이후 '조류인플루엔자 긴급
오는 7월부터 광주송정역 앞 택시 승하차가 전면 금지된다. 지정된 택시승차대와 구역에서만 택시 이용이 가능해진다. 20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여객자동차운송사업(택시) 개선 명령을 내리고 송정역 일원 택시 승차금지 구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승차 금지 구간은 광주송정역 버스정류장∼송정역 택시승차대(도산역 방면), 광주 송정로 시점∼송정로 1번길 교차점(시청 방면)까지다. 이 구간에서는 택시 주정차와 승객 승하차 행위 모두 금지된다. 택시 승하차는 송정역 건너편 지정 택시승차대와 송정역 3번 출구 지정 구역에서만 가능하다. 다만 오후 10시부터 다음 날 오전 7시까지 승객 호출에 의한 영업(플랫폼 호출 등)은 할 수 있다. 위반 시 최대 360만원 과징금과 60일 사업정지 처분이 내려진다. 시는 6월까지 지정 구역을 마련하고 계도 기간을 운영한 뒤 7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택시 금지 구간을 운영한 뒤 일반 차량에 대해서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송정역 일원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택시의 무분별한 정차로 인해 상습적인 차량 정체 및 보행자 사고 위험이 지속되고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금지 구간을 운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