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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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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금 인상폭 조정 난항…부산 시내버스 파업 계속되나

협상 재개됐지만 임금 8.78% 인상 조정안에 사측 난색

부산 시내버스가 13년 만에 파업에 들어갔지만 운행 재개 여부는 여전히 알수 없는 상황이다. 파업 이후에도 노사는 만나고 있지만 아직 접점을 찾지 못해 자칫 파업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날부터 마라톤협상을 이어오던 부산 시내버스 노사는 28일 오전 2시 40분께 협상장이던 부산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회의에서 최종 결렬 선언을 했다. 노조는 예고한 대로 이날 오전 4시 20분 첫차를 시작으로 147개 노선의 2천500여대 시내버스의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노사는 파업 이후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사무실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협상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 폭이다. 노사는 지난해 대법원판결이 난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과 '임금인상'을 핵심 쟁점으로 두고 협상을 진행했다. 애초 노조는 임금 8.2% 인상을 주장했지만, 사측은 연 472억원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발생한다고 맞서왔다. 지방노동위원회는 조정안으로 임금 8.78%를 제시했지만, 사측은 난색을 보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정기적 수당 등을 포함하면 임금 포함 두 자릿수 인상이 되는 것인데 노조 주장에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부산 시내버스는 2007년 5월부

내달 1일부터 광안대교 새 요금 징수 체계 시행

다음 달 1일부터 부산 광안대교 통행 시 새로운 요금 징수 체계가 적용된다. 부산시설공단은 다음 달 1일부터 광안대교에 스마트톨링 시스템을 전면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스마트톨링은 하이패스 장착 여부와 관계없이 주행 중인 차량번호를 인식해 자동으로 통행요금을 부과하는 기술이다. 요금소가 따로 필요 없어 감속 없이 도로를 통과할 수 있다.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 이용 차량은 그대로 이용할 수 있고, 단말기 미부착 차량은 ▲결제 수단 사전 등록 ▲자진 납부 2가지 방식 중 선택해 통행료를 낼 수 있다. 사전 등록은 공단 광안대교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자진 납부는 운행일 이후 15일 이내 공단 광안대교 누리집 또는 콜센터에서 직접 내면 된다. 자진 납부 기간 15일 이후에는 통행료가 전자고지서로 고지되며, 전자고지서 미수신으로 조회될 때는 우편 고지서가 발송된다. 공단은 하이패스와 결제 수단 사전 등록 서비스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이를 이용하는 차량에 대해서 차종별 통행료 100원을 할인하는 요금 할인제를 함께 실시한다. 다자녀가정 차량, 두리발 등 부산시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면제 대상 차량은 면제차량관리시스템을 통해 자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