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N 한국벤처연합뉴스 송인경 기자 |
소비아그룹-국제드론표준산업협회Ko-Biz Alliance Co.,Ltd는 ESG 기반의 공공데이터생태계 구축을 위한 드론·AI 기반 공공데이터센터 구축 및 산업발전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 체결
지난 2025년 8월 28일, 데이터 플랫폼 전문기업 소비아그룹(회장 김상용)과 국제드론표준산업협회 Ko-Biz Alliance(대표 / 회장 박종민) 가 드론산업과 AI 기반 ESG 및 공공데이터센터 구축 및 미래 신성장 산업 발전을 위해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공식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드론과 UAM(도심항공교통) 산업, AI 기반 빅데이터 서비스, 공공안전 및 국가재난 대응체계를 아우르는 범국가적 차원의 공동협력 모델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양 기관은 협약을 통해 △드론·UAM 표준화 및 인증사업 △빅데이터 기반 공공데이터센터 구축 △드론 및 AI 전문 인력 양성 △재난안전·국가보안 활용 모델 개발 △4차 산업혁명 관련 공공서비스 및 ESG 확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소비아그룹은 해외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 인프라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수준의 드론·AI 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지원하며, Ko-Biz Alliance는 드론산업 표준화 및 공공서비스 실증 역량을 바탕으로 국내외 실증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양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드론·AI 산업 발전뿐 아니라 국가 안전망 강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소비아그룹 김상용 회장은 “이번 협약은 데이터 플랫폼과 드론산업이 결합하여 글로벌 디지털 전환과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를 선도할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공공과 민간이 함께하는 혁신 모델을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PPP사업을 위해 10억을 투자하여 협회의 발전과 상생협력을 도모하기로 하였다.
국제드론표준산업협회 박종민 대표는 “드론과 AI는 국가 산업의 미래 성장 핵심축”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국가 재난안전망 강화, 글로벌 표준화, 첨단 산업 발전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소비아그룹과 Ko-Biz Alliance는 한국을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드론·AI 공공데이터 인프라 구축의 ESG 선도적 모델을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