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 철도여행×농촌투어패스’ 결합상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지역사랑 철도여행’의 열차운임 50% 할인에 1만7900원으로 농촌 체험, 음식, 관광지 등을 24시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농촌투어패스’의 혜택을 하나로 합쳤다. 결합상품은 올해 12월까지 운영되며, 대상 지역은 전라권 ▲김제 ▲익산, 경상권 ▲문경 ▲영주 ▲안동 등 모두 5곳이다. 강원권과 충청권 상품은 내달 출시할 예정이다. 상품 종류는 당일과 1박2일 상품 두 가지로, 가격은 열차 왕복 반값 운임에 1만7900원을 더하면 된다. 예를 들면 ‘익산-전라권 농촌투어패스’는 용산↔익산 간 KTX 운임(3만2000원)을 50% 할인받아 4만99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패스 하나면 천연 쌀 비누, 블루베리 호떡 만들기 등 같은 체험 프로그램과 보석박물관, 왕궁 포레스트 등 관광지 입장권과 음료 등 해당 권역에서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상품은 홈페이지(www.korail.com)와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열차승차일 기준 1개월 전부터 3일 전까지 구입할 수 있으며, 구입 후 3일 이내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모바일 티켓이
호남고속도로 광주 구간 확장 문제를 놓고 광주시와 시민들의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시민들은 "40여 년 전부터 제기된 숙원사업으로, 당장 착공될 수 있도록 시가 예산을 신속히 집행해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시는 "매년 1000억 원의 지방채를 발행해야 할 상황이다. 10년 분할 납부 등 다각도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혀 접점을 찾지 못했다. 광주시는 1일 오후 광주 북구 광주비엔날레관 거시기홀에서 강기정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광주시민의 의견을 듣습니다'를 주제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은 호남고속도로 사업 추진 현황 발표에 이어 참여 시민들이 자유롭게 발언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호남고속도로 광주 구간 사업은 2029년까지 총사업비 8000억원을 투입, 동광주IC~광산IC 구간 11.2㎞를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공사이다. 수 십 년간 '무늬만 고속도로'라는 오명을 들어온 구간을 실제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구조변경 한다는 계획이다. 시와 한국도로공사는 앞서 지난 2015년 50대 50 비율로 공사비를 분담키로 협약까지 마쳤다. 문제는 천문학적 공사비로 예상 비용은 불과 10여 년 만에 2800억원에서 8000억원(방음벽
광주시가 승용차 중심의 도시에서 대중교통·자전거·보행(대·자·보) 중심 도시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에게 정책을 시각적으로 알릴 수 있는 '디자인'이 개발됐다. 광주시는 '대자보 도시' 정책을 브랜드화 하기 위해 디자인 시스템을 개발해 공개했다고 2일 밝혔다. '대자보 도시 정책'은 승용차 위주의 교통체계에서 벗어나 '대중교통, 자전거, 보행' 중심의 도시 구조로 전환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광주시의 대표 정책이다. 광주시의 정책을 홍보할 '대자보 도시 브랜드'는 '길'을 모티브로, 대중교통·자전거·도보 3가지 이동 방식을 각기 다른 형태의 '선'으로 시각화했다. '대중교통'은 도시 이동수단의 핵심축으로서 묵직한 느낌의 '두꺼운 선'으로 표현했으며 '자전거'는 피부에 닿는 속도감과 좁은 골목도 누빌 수 있는 유연성이 느껴지도록 '얇은 선'으로 디자인했다. '보행'은 두 발로 걸을 때 느껴지는 땅과의 접촉감과 리듬감을 상상하며 '점선'으로 표시했다. 3가지 선은 일정한 규칙에 따라 결합돼 직선 또는 곡선의 형태의 길로 재구성된다. 광주시는 해당 브랜드의 활용 매뉴얼도 마련해 정책 확산과 교육, 실천사업 등에 유연하게 적용
광주시는 1일 광주비엔날레 거시기홀에서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광주시민의 의견을 듣습니다'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호남고속도로 동광주IC~광산IC 11.2㎞ 구간을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하는 총사업비 약 8천억 원 규모의 사업에 대해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기정 시장은 지역 국회의원, 시의원, 자치구 관계자, 시민 등 각계 인사와 함께 자유토론을 진행했다. 시는 토론회를 통해 수렴된 의견을 전문가 자문과 관계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최종 입장에 반영할 계획이며, 토론회는 시 공식 유튜브 채널 '헬로광주'를 통해 생중계 됐다. 한편 광주시는 국·시비 5 대 5 비율로 진행되는 이번 사업을 재정 부담 등을 이유로 전액 국비로 추진하기 위해 분담금을 집행하지 않았고, 이에 따라 호남고속도로 확장 공사 예산 379억 원이 정부 추경안에서 전액 감액돼 논란이 일었다. 이에 대해 강 시장은 "5대5 비율로 사업을 시작하면 변경이 어렵기 때문에 다각도로 재원을 검토하고, 사업 착수 시기를 시민 이익 관점에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7월 1일 시행 예정이던 광주송정역 일대 택시 승하차 전면 금지가 9월까지 유예됐다. 광주시는 광주송정역 일대 택시 승하차 전면 금지를 오는 9월29일부터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계도기간도 이날에서 오는 9월28일까지로 연장한다. 광주시는 충분한 시설 개선과 홍보 활동을 벌이고 현장 혼선을 낮추기 위해 시행을 유예하기로 했다. 시행 대상은 광주 시내 택시운송사업자다. 모범·대형·고급형 택시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택시 기사는 승·하차시 지정 승차대와 하차구역을 이용해야 한다. 또 지정 구간 이외의 주정차나 승차 행위는 금지한다. 택시 승차는 송정역 건너편 지정 승차대와 3번 출구에서만 가능하다. 광주시는 송정역 근처에 택시 하차 구역이 없는 점을 고려해 송정역 앞과 맞은편에 하차장 2곳을 신설할 예정이다. 지정 구역 이외에 승하차를 할 경우 1차 120만원, 2차 240만원, 3차 360만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최대 60일 영업정지 처분도 내려진다. 앞서 광주송정역 일대 불법 택시 승하차 등이 이뤄지면서 차량 혼잡도가 높아진다는 지적이 제기되자 이같은 제도를 시행하기로 했다. 택시를 제외한 일반 승용차의 주정차금지 구역 내 주정차 단속·계도 활동도 광산구
강기정 광주시장이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 지체로 상부도로 개통이 늦어지는 것에 대해 사과하고 12월까지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26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취임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강 시장은 "도시철도 공사는 죄송하게도 지난해 말과, 올해 초 10월까지는 상부도로 포장을 완료하겠다고 시민들에게 말했고 마지막이 백운동에서 원광대가는 구간이 될 것이라고 했었다"며 "하지만 현재로서는 2개월 더 늦은 12월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시민들이 울퉁불퉁한 복공판 구간을 지날 때 마다 불편했을 것이고 안전상 위험하다는 것을 느낄 것 같아 완전 개통 시기를 말했었는데 변수가 생기면서 늦어지게 됐다"며 "12월까지는 가능할 것 같다"고 재차 강조했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공사는 2019년 8월부터 시작돼 7년째 진행되고 있다. 도로 통행을 막고 지하를 뚫는 방식의 공사로 인해 상부도로에는 차량통행을 위한 복공판이 설치됐으며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6개 공구 39곳 세부 구간 중 도로포장을 완료한 곳은 7곳 뿐이다. 강 시장은 지난해 12월 복구
더불어민주당 양부남 국회의원(광주 서구을)은 23일 완전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도로 운행을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의 도로 운행 등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법률안에는 경찰청장이 5년마다 자율주행 자동차 도로교통 기본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운전자의 준수사항, 교통안전교육 의무 등을 규정하는 내용이 담겼다. 국민들의 안전 도모를 위해 사고기록장치 데이터 수집·분석, 교통정보 수집·제공, '자율주행 도로교통 정책위원회' 설치 등 자율주행 관련 경찰의 역할도 포함됐다. 양부남 의원은 "자율주행 기술이 도로에서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기술 발전에 걸맞은 안전관리 체계·법적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며 "이 법안이 그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13일째 파업 중인 광주 시내버스가 오는 21일부터 정상 운행한다. 광주 시내버스 노사는 20일 광주시청에서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에 상호 합의하고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서에는 임금 3% 인상, 정년 61세→62세 연장 등이 포함됐다. 또 광주시가 구성하는 대중교통혁신회의(가칭)에 노사가 참여해 근로자 임금 및 처우 개선, 대중교통 요금 현실화, 준공영제 구조 개선 등을 협의하기로 했다. 노조는 임단협이 타결되면서 13일째 이어진 파업을 종료하고 업무에 복귀하기로 했다. 운행을 멈추고 파업 투쟁에 동참한 시내버스 노조원 800∼1천여명은 다음날인 21일 첫차부터 배차받기 시작해 정상 운행한다. 노조는 올해 임단협에서 임금 8.2% 인상과 정년 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이 동결로 맞서며 협상이 결렬되자 지난 5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첫 파업 직후 현충일 연휴 3일은 파업을 중단했다가 평일이 시작되는 지난 9일부터 본격적인 파업 투쟁에 돌입했다. 파업이 시작되면서 버스 운행률은 80% 안팎으로 떨어졌다. 비노조원과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일부 노조원이 운행에 투입되면서 예상보다 높은 운행률을 유지했다. 파업이 길어지자 광주시는 전세버스 등 대체 버스를
강기정 광주시장이 버스 운행을 중지하며 팽팽하게 맞서고 있는 노조와 사측에 '3% 인상안 수용·62세 정년연장·대중교통 혁신협의회 논의' 등을 제시하며 파업 중단을 요구했다. 강 시장은 20일 오전 광주 서구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파업이 13일째 진행돼 시민의 발이 멈췄고 노동자들도 힘들다"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헌법이 보장한 쟁의행위 이지만 이로 인한 사회적 불편이 초래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파업을 중단하고 논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야 한다"고 요청했다. 그러면서 강 시장은 파업 중단을 위한 협상안을 제시했다. 강 시장은 "노조는 지방노동위원회에서 제시한 3% 인상안을 받아주고 사측은 노조가 주장하고 있는 정년을 62세 까지 연장해주길 바란다"고 제안했다. 또 "광주시는 가칭 대중교통 혁신협회의를 구성해 버스 전반의 상황에 대해 논의하겠다"며 "버스 요금 현실화, 노동자 임금 등 처우 개선, 준공영제 전반에 대해 해결책을 마련하는 기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광주 시내버스 노조와 사측은 광주시의 제안에 대해 잠정 합의를 전제로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광주시내 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광주교통공사는 청년 체험형 인턴 직원 30명을 30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채용 기준은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으로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광주시로 등록돼 있어야 하며 공고일 전일 기준 지역 고등학교·대학을 졸업해야 한다. 합격자는 서류전형, 신체검사, 결격사유 조회를 통해 다음달 21일 발표할 계획이며 8월과 9월에 1개월 동안 근무한다. 응시원서는 광주교통공사 본사 4층 원서접수장으로 접수하면 된다.
광주 시내버스 파업 사태가 장기화하는 가운데 시민 대다수가 버스요금을 현행 1천250원에서 1천500원까지 인상하고, 버스 운전기사 임금 인상률은 3%가 적절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난 16일부터 18일까지 사흘간 진행한 '시내버스 파업 관련 온라인 시민의견 조사' 결과 설문 참여자 6천342명 중 58.6%가 운전원 임금 인상률 '3%(지방노동위원회 조정안 수준)'가 적절하다고 응답했다. 그 뒤를 이어 2%(사측 제안)라고 답한 비율은 25.1%, 8.2%(노측 제안)를 적절하다고 본 응답자는 10%로 집계됐다. 가장 관심을 끈 버스요금 인상 수준에서는, 설문 참여자의 62.2%가 현행 요금보다 250원 높은 1천500원이 적정하다고 답변했다. 현행 요금(1천250원) 유지를 지지한 시민은 35.1%였으며, 1천600원 이상 고요금제(1천600원·1천700원)를 선호한 응답자는 모두 2.6%에 불과했다. 버스요금 인상 시기로는 43.2%가 2026년 상반기가 적절하다고 답했으며, 올해 하반기를 꼽은 이들도 30.9%에 달했다. 광주시는 준공영제로 운영되는 시내버스 파업과 관련해 운전원 임금 인상률, 시내버스 요금 조정 등에
광주 시내버스 파업 재개 열흘째인 18일 광주시가 운행률이 급감한 버스 노선에 대해 임시수송버스 42대를 투입했다. 광주시는 이날 출·퇴근시간 혼잡도가 높은 14개 노선에 전세버스 42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임시수송버스 6대를 투입했으나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이 가중되자 36대를 추가 투입했다. 투입 노선은 순환01, 수완03, 매월06, 진월17, 송정19, 매월26, 일곡28, 첨단30, 송암31, 봉선37, 일곡38, 문흥39, 금호46, 송암47 등 14개 노선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임시수송버스 운행을 위한 재정도 추가 투입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휴일인 대체 기사들도 업무에 투입되면서 기사들의 피로도 높아지고 있다. 광주 버스 운행률은 임시수송버스를 투입해 82.9%를 보이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102개 노선 중 미운행 노선은 5개, 정상 운행 노선 28개, 감차 등 운행 횟수 감소 노선 69개다.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과 65세 정년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 5일 총파업에 들어갔다. 6~8일 휴일기간 정상운행 한 뒤 9일부터 파업을 재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