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시내버스 파업 재개 열흘째인 18일 광주시가 운행률이 급감한 버스 노선에 대해 임시수송버스 42대를 투입했다. 광주시는 이날 출·퇴근시간 혼잡도가 높은 14개 노선에 전세버스 42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임시수송버스 6대를 투입했으나 파업에 따른 시민 불편이 가중되자 36대를 추가 투입했다. 투입 노선은 순환01, 수완03, 매월06, 진월17, 송정19, 매월26, 일곡28, 첨단30, 송암31, 봉선37, 일곡38, 문흥39, 금호46, 송암47 등 14개 노선이다. 파업이 장기화하면서 임시수송버스 운행을 위한 재정도 추가 투입되면서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휴일인 대체 기사들도 업무에 투입되면서 기사들의 피로도 높아지고 있다. 광주 버스 운행률은 임시수송버스를 투입해 82.9%를 보이고 있다. 광주 시내버스 102개 노선 중 미운행 노선은 5개, 정상 운행 노선 28개, 감차 등 운행 횟수 감소 노선 69개다.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과 65세 정년연장 등을 요구했지만 사측과 접점을 찾지 못하고 지난 5일 총파업에 들어갔다. 6~8일 휴일기간 정상운행 한 뒤 9일부터 파업을 재개했다.
광주 시내버스 노사가 파업 재개 닷새째인 13일 재협상에 들어가면서 평행선을 달리던 입장 차가 좁혀질지 주목된다. 이날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버스 노동조합에 따르면, 오후 2시 광주 북구 전남지방노동위원회에서 노사간 사후 조정 논의가 열린다. 노조는 그동안 주장해온 임금 8.2%인상과 65세로의 정년 연장을 그대로 요구한다. 사측은 우선 파업 중단과 함께 추후 임금 협상을 제안할 예정이다. 노조는 사측과 합의점을 찾으면 14일부터 파업을 중단할 계획이다. 앞서 노사는 지난 4일 3차 조정 회의를 진행했으나 협의가 결렬되면서 노조는 5일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하루 총파업 이후 연휴 사흘간 협상 테이블을 열어 놨으나, 사측과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9일부터 파업을 재개했다. 파업 여파에 따라 이날 광주 시내버스 1000대 중 778대가 운행하고 있다. 광주시는 대체 기사를 투입해 운행률 78%대를 유지하고 있지만 운행률이 70%이하로 떨어지면 임차 버스 투입을 검토한다. 또 파업에 따라 지하철 운행 횟수를 12회 늘리고 버스 정류장에 택시를 중점 배차한다. 노조는 이날 파업 불참 등을 선언한 회사 3곳에서 농성을 벌인 뒤 해산했지만
광주 시내버스가 파업 재개 나흘째를 맞고 있다. 노사 입장이 극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데다 파업 참여 여부를 두고 노조 분열까지 생기면서 파업사태가 장기화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12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파업 여파에 따라 버스 1000대 중 778대가 운행하고 있다. 파업 재개 사흘째에 접어들면서부터 파업에 불참하는 노조원들이 나오며 내부 분열이 생기고 있다. 앞서 전날 일부 노조원들이 파업 불참 선언을 한 회사 차고지를 막아서면서 일부 출차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날도 노조 일부는 파업 불참 선언 등을 한 회사 2곳에서 농성을 벌인 뒤 해산했다. 큰 물리적 접촉 없이 이날 첫 차는 정상 운행했다. 노사는 3차 조정 협의가 결렬된 이후 이렇다 할 협의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대체 기사로 투입되는 비노조원 기사들의 피로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운행률 감소는 불가피하다. 광주시는 버스 운행률이 70%이하로 떨어질 경우 임차 버스 도입을 검토한다. 시는 파업에 따라 지하철 운행 횟수를 12회 늘리고 버스 정류장에 택시를 중점 배차하고 있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개통 시점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332회 정례회 산업건설위원회 도시철도건설본부 결산 심사에서 2호선 1단계 개통 시기 연기 가능성이 공식적으로 언급됐다. 박수기 시의원이 "1단계 완공·개통 시기를 언제로 보느냐"고 질의하자, 오영걸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전체적으로 공사가 지연됨에 따라 공정에 대한 재조정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답해 개통 시기 연기의 불가피성을 시사했다. 오 본부장은 "앞선 공정이 지연되면서 후속 공정에도 영향을 미쳐 종합 공정 전체에 차질이 생겼다"며 "현재 공정 관리를 다시 조정하고 있으며, 최대한 6월 중 결과를 시민들께 보고드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는 당초 2025년 말 완공 후 시운전을 거쳐 2026년 12월 개통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사 도중 설계 변경이 불가피할 정도의 다수 지하 암반이 발견되고, 지하철 공사 관련 민원이 지속해 발생하면서 공사 일정이 지연되고 있다. 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연된 구간에 대해 집중 관리로 공정 속도를 높이고, 민원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등 고육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지하철 공정 특성
광주교통공사는 10일 지하철 역사 대합실에 무더위쉼터를 조성 개방한다고 밝혔다. 양동시장역, 화정역, 쌍촌역 등 10개 역에 목재 평상과 대형선풍기 등을 설치하고, 당일 기온 등을 고려해 냉방 시스템을 가동하는 등 편의시설을 확충했다. 방풍문도 설치해 폭염 차단과 냉방 에너지 효율을 높였다. 조익문 사장은 "도시철도 역사가 시민들을 위한 생활 문화공간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에서 차량 통행이 많고 지·정체가 심각해 교통혼잡이 가장 심한 곳은 광천사거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광주시의 교통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기준 광천사거리의 평균제어지체값은 149.5초로 광주 교차로 중 가장 높았다. 평균제어지체란 교차로에 도착한 차량이 진입하면서부터 교차로를 벗어나 제 속도를 낼 때까지 걸린 시간의 평균값을 말한다. 이는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받아들일 수 없는 과도한 지체 상태'로도 표현된다. 광천사거리 교차로에 운전자가 도착해 빠져나갈 때까지 평균 149.5초가 걸린다는 의미다. 광천사거리는 첨두시(하루 중 차량의 도로점유율이 가장 많은 시간) 교통량이 9천292대(PCU계수, 승용차 환산 단위)로 혼잡도가 매우 높았다. 혼잡 지속시간도 하루 8시간에 이른다. 광천사거리의 혼잡도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주변 대규모 아파트·상업시설 개발 사업 등에 따른 것이다. 2023년과 비교해 평균제어지체가 15.7초 늘었고, 첨두시 교통량 1천188대·혼잡 지속시간 1시간 증가했다. 광천사거리 주변은 버스터미널과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이 있는데다 최근 주상복합아파트까지 잇따라 들어서 교통량이 크게 늘었다. 앞으로도 광주 신세계,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이사장 김준석)이 전남 목포에 구축한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가 중소형 친환경 선박의 검사 수요에 대응하며 지역 해양안전의 핵심 거점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5일 밝혔다. 국제적인 탄소중립 정책과 해양 환경 규제 강화 속에 우리나라도 지난 2020년 1월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을 시행했다. 이후 최근 5년간 국내 친환경 선박 시장이 성장하면서 전기추진 선박 건조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다. ▶친환경 선박 수요 증가…첨단 설비 구축·선박 기자재 업체 부담 완화 공단은 전기추진 선박을 비롯한 친환경 선박의 검사 설비 구축을 추진해 왔다. 지난해 말 공단 목포지사 관할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에 선박 전기추진시스템 성능시험장비를 구축하고 올해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서남권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는 공단이 지난 2023년 중소형 선박 안전관리 강화와 친환경 선박 활성화를 위해 인천과 목포에 건립한 스마트선박안전지원센터 중 한 곳이다. 그간 선박 기자재 중소업체들은 전기추진 선박에 사용되는 전력변환장치 등의 형식 승인을 받기 위해 별도의 시험 설비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거나, 민간에 의존해야 했다. 예비
광주 시내버스 노조가 5일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출근길 일부 차질이 빚어졌으나 교통 대란까지는 이어지지는 않았다. 광주시는 대체 기사 등을 투입해 운행률을 70%대로 유지하고 있지만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시민 불편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국노총 전국 자동차노동조합 연맹 광주 지역버스 노동조합은 이날 오전 노사 간 임단협 3차 조정회의가 결렬되면서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했다. 시내버스 회사 9곳 중 2곳은 이번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7개사는 비번인 버스 기사 등을 투입해 운행률을 70~80%수준으로 유지했다. 광주시는 시내버스 약 1000대 중 700여대가 운행중인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전체 버스 기사 중 1075명이 파업에 동참, 나머지 비정규직 등을 포함한 1300명은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 이날 광주시가 대체 기사를 투입하면서 출근 교통 대란까지는 이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시민들은 파업으로 인한 교통 불편을 크게 체감하지 못했다. 다만 일부 승객은 배차 간격이 평소보다 늘어나면서 불편을 호소했다. 파업 소식에 일찍 집을 나서 버스 대신 도보로 지하철을 이용했던 시민도 평소보다 이른 출근길에 불편을 토
광주교육청이 시내버스 노조 파업과 관련, 학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사일정 대책을 마련했다. 시교육청은 5일 오전 학교장 재량 자율적 등·하교 시간 조정, 버스 운행 시간 조기 중단에 따른 고등학교 야간 자율학습 탄력적 실시, 학생·학부모 안내 등의 조치를 하도록 각급 학교에 안내했다. 특수학교는 통학버스는 정상 운영하되 일반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 별도 등하교 대책을 마련해 운영하도록 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시내버스 파업으로 학생·학부모들이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학교와 협력, 대응체계를 구축했다"며 "파업이 철회될 때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지역 섬 주민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 국토 균형발전을 꾀하는 '제4차 섬 종합개발계획'이 순항 중이다. 정부 주도의 섬 종합발전사업은 사업 대상 섬에 대한 10년 단위 개발계획이다. 지난 1988년 제1차 계획을 시작으로 현재 제4차 섬종합발전계획(2018∼2027년)이 추진 중이다. 29일 전북도에 따르면 제4차 섬 종합개발계획의 핵심인 섬 발전사업은 군산, 고창, 부안 등 3개 시·군의 섬 22개가 대상이다. 국비 882억원과 지방비 189억원을 들여 도로, 방파제, 물양장, 인도교, 관광로 등 55개 기반 시설을 조성한다. 군산 선유도의 내부 관광로, 고창 내죽도의 방파제 등 현재 27개 사업이 끝났다. 말도와 명도, 방축도 사이 인도교 설치 등 사업은 올 연말까지 마무리될 예정이다. 마을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지역 자원을 활용해 소득사업을 벌이는 '섬 특성화 사업'도 추진 중이다. 대상은 군산 말도, 무녀도 등 8개 섬이 대상이며 올해는 개야도, 야미도, 신시도 등 6개 섬에 오토 캠핑장, 어촌관광농원 등 지역 맞춤형 특화시설이 조성된다. 아울러 도서 지역에 연료를 수급하는 LPG 구축사업, 정주 인프라를 갖춰 섬의 무인도화를 막는 공도(空島) 방지
광주 시내버스 노사가 2차 조정위원회 회의에서도 임금·단체협상 타결을 하지 못한 채 종료했다. 다만 조정 기일을 연장해 추가 협상을 진행하기로 결정해 29일 부터 예고된 파업도 유보됐다. 29일 광주시에 따르면 전국자동차노동조합 광주 버스노조와 사측으로 구성된 버스조합이 전날 광주지방노동위원회에서 임단협 2차 회의를 가졌지만 타결 하지 못하고 종료했다. 또 이날 논의를 통해 양측은 조정기간을 대통령 선거 이후로 연장해 내달 4일 오후 6시 3차 회의를 갖기로 의견을 모았다. 조정기간이 연장됨에 따라 이날 오전 부터 예고된 버스노조 파업도 유보돼 시내버스는 정상운행 된다. 노조는 임금 8.2% 인상, 65세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으며 사측은 만성 적자 등을 이유로 기본급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 광주시 관계자는 "노조는 사측이 조정기간에 협상안을 제시해 주길 바라고 있지만 사측은 운영 적자 등의 이유로 기본급 동결을 주장하고 있다"며 "광주시민들이 불안해 하지 않도록 3차 협상에서 타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 시내버스가 13년 만에 파업에 들어갔지만 운행 재개 여부는 여전히 알수 없는 상황이다. 파업 이후에도 노사는 만나고 있지만 아직 접점을 찾지 못해 자칫 파업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전날부터 마라톤협상을 이어오던 부산 시내버스 노사는 28일 오전 2시 40분께 협상장이던 부산 지방노동위원회 조정 회의에서 최종 결렬 선언을 했다. 노조는 예고한 대로 이날 오전 4시 20분 첫차를 시작으로 147개 노선의 2천500여대 시내버스의 운행을 전면 중단했다. 노사는 파업 이후 부산시버스운송사업조합 사무실에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협상의 핵심 쟁점은 임금 인상 폭이다. 노사는 지난해 대법원판결이 난 '정기상여금의 통상임금 포함'과 '임금인상'을 핵심 쟁점으로 두고 협상을 진행했다. 애초 노조는 임금 8.2% 인상을 주장했지만, 사측은 연 472억원의 추가 인건비 부담이 발생한다고 맞서왔다. 지방노동위원회는 조정안으로 임금 8.78%를 제시했지만, 사측은 난색을 보였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정기적 수당 등을 포함하면 임금 포함 두 자릿수 인상이 되는 것인데 노조 주장에 쉽게 동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부산 시내버스는 2007년 5월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