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N 한국벤처연합뉴스 이재배 기자 |
AI 소프트웨어 솔루션 및 제품개발 전문기업 ㈜미라클에이지아이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년 기능성게임콘텐츠 제작지원사업』에서 시니어 게임콘텐츠 분야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사업에서 시니어 분야는 단 1개 기업만 선정되었으며, 선정 기업에게는 최대 3억 원의 제작지원금이 지원된다.
‘기능성게임콘텐츠 제작지원사업’은 교육, 건강, 사회공헌 등 사회 전반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게임 콘텐츠의 제작을 촉진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특히, 고령화 사회에 발맞춰 시니어 대상 기능성 게임 콘텐츠 개발은 정부의 전략 과제로 주목받고 있으며, 게임의 사회적 기능을 확장하고 산업적 가능성을 실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미라클에이지아이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니어 운동 재활을 위한 ‘AI 실내승마 콘텐츠 및 시설’*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AI 기반 분석 및 제어기술을 활용해 실내에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승마운동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융합형 콘텐츠다.

■ ‘AI 실내승마 콘텐츠’란?
AI 실내승마 콘텐츠는 시니어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운동 시나리오와 코칭을 제공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 AI 동작분석 및 운동데이터 피드백 제공
사용자의 운동 강도와 자세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개인별 맞춤 피드백을 통해 운동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인다.
- 실감형 콘텐츠와 연계된 몰입감 있는 체험
실내 모션 플랫폼과 대형 화면을 활용하여 실제 자연을 배경으로 하는 승마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 운동에 대한 흥미와 지속성을 유도한다.
- 운동 재활 및 정서적 치유 효과
관절과 근육의 운동기능 회복은 물론, 정서적 안정감과 심리적 만족감 제공에도 효과적이다.
■ 설치 적합 장소와 활용 가능성
이 콘텐츠는 단순한 게임을 넘어 운동, 관광, 치료, 복지 영역까지 활용도가 높은 융합형 기능성 콘텐츠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다음과 같은 장소에 설치될 경우 지역사회 전반에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 지자체 실내관광 콘텐츠로 도입 가능
이상기후로 인한 관광객 감소나 겨울철 관광 콘텐츠가 부족한 지역이나 실내 관광 체험시설이 부족한 농촌·산촌·섬 지역 지자체 노년층 대상 힐링·웰니스 콘텐츠 수요가 높은 고령 인구 비중이 높은 지자체 실제 승마장 내 승마 체험, 운동보조시설로 활용 날씨, 계절, 공간 제약 없이 기승 훈련 가능 고령자 또는 입문자 대상 안전 체험 훈련 시스템 재활병원, 장애인복지시설, 노인복지센터 물리치료와 운동치료 병행 가능 비약물적 접근을 통한 건강관리, 낙상 예방 및 재활 프로그램 강화
■ 기업 소개
㈜미라클에이지아이는 AI 기반의 기능성 콘텐츠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AI 솔루션 적용 제품 개발 및 디지털 교육용 소프트웨어와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는 AI 전문기업이다.
특히 고령층, 장애인, 아동 등을 대상으로 한 사회공헌형 디지털 콘텐츠 개발에 앞장서고 있으며, 이번 시니어용 기능성 게임 프로젝트 역시 기술과 복지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AI와 게임 기술을 융합한 운동 재활 솔루션은 건강한 고령화 시대를 여는 핵심 수단이 될 것”이라며 “전국 각지의 지자체, 복지시설과 협력하여 실질적인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실내골프의 뒤를 이어 실내승마로 해외로 진출하겠다”고 기대와 각오를 밝혔다.
또한 강현신 대표는 전북인공지능산업협회를 설립하여 초대회장으로 활동 중이며 “인프라와 전문인력이 부족한 전북지역경제발전을 위해서 지역주력산업과 AI 기술의 융합이 속도감있게 추진되어야한다.”고 말했다.
■ 결론
㈜미라클에이지아이의 이번 선정은 초고령화 사회가 당면한 건강, 정서, 여가 문제를 기술로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과이며, AI 기반 기능성게임 콘텐츠가 미래 복지 기술의 중심축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