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시내버스 파업 타결을 위한 해결책을 놓고 강기정 광주시장과 박필순 광주시의원(광산구3·더불어민주당)이 공방전을 벌였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시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긴급 현안질의에 나서 광주시가 파업 종료를 위해 적극적인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의원은 노사의 원만한 협상을 위해 광주시와 시의회가 참여하는 3자 또는 4자 협의체를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도 주장했다.
박 의원은 "시내버스 준공영제 문제는 광주시, 노사만의 문제가 아니라 시민의 문제이자 광주시의 책임"이라며 "광주시가 중립적인 행정 뒤에 숨을 것이 아니라 갈등의 한 가운데로 뛰어들어 조정자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답변에 나선 강 시장은 박 의원의 제안을 조목조목 반박하며 노조가 임금 협상안 3%를 받아들여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시장은 "당초 임금 동결에서 사측이 2.5%를 제시했고, 지방노동위원회는 3%안을 제시했다. 올해 파업을 추진했던 전국 버스회사 중 기본급이 인상된 곳은 어디에도 없다. 시민들은 숫자가 중요하지 않고 파업 종결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강 시장은 "이미 안이 다 제시된 만큼 노조가 결단하면 된다. 노조가 3%안을 받을 건지 말 건지, 시민 불편을 가중시킬 건지 말 건지 판단해야 한다"고 노조를 압박했다.
강 시장은 "3자, 4자 협의체는 파업 종료 후 버스 요금 인상, 임금 문제, 복지, 준공영제 운영방식을 협의하면 된다"고 후 순위임을 못박았다.
"갈등을 조정하는 정치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파업 전부터 현재까지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임하고 있다. 그 과정에서 법과 절차의 문제를 뛰어넘을 수는 없다. 시민 부담으로 등치되는 임금 인상과 동결 등 모든 것이 정치적 행위"라고 반박했다.
광주시내버스 노조는 기본급 8.2% 인상·65세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며 지난 5일 총파업을 단행했다. 광주시는 전세버스를 투입해 운행률 79.2%를 유지하고 있다.